Qui fert pondus coronae velit

사실 ISO 이미지를 USB로 단순 복사하는 작업입니다. ISO 파일이 USB로 들어가면 USB가 ISO 파일 내부에 들어있는 기능을 이어받게 됩니다. 항상 성공할 것이라고 보장할 수는 없지만, 제일 간단하고 편리한 방법입니다.

lsblk 명령어로 USB가 위치한 파일명을 알아내면 dd 명령어로 ISO 파일을 복사해 줍니다.

lsblk 명령어를 사용하여 현재 USB가 위치한 파일명을 찾습니다. 위 스크린샷과 같이 저의 USB는 /dev/sdc 에 위치해 있습니다. lsblk로 출력되는 USB 파일의 이름은 다른 분들께 sdb 로 보일 수도 있고, sdd 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dd 명령어 사용 이전에 SIZE 에서 출력된 용량이 USB에서 사용 중인 용량과 비슷한지, TYPE 에서 disk 로 지정되어 있는지 한번 더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확신이 가지 않는다면 USB를 제거하고 lsblk 명령어를 다시 실행해 보면 되겠습니다.

dd if=./target-iso_file-name.iso of=/dev/sdx bs=4096

시간은 생각보다 오래 걸립니다. Windows에서 사용하는 rufus 가 부러워집니다.

P. S. Windows 10 ISO로 USB를 만들 때는 dd 명령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테고리: 리눅스

0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